패션이야기 / / 2023. 1. 7. 03:12

장인 정신이 깃든 명품 브랜드 벨루티

berluti.com

완벽함을 추구하는 벨루티

프랑스 최고급 구두 브랜드 벨루티를 창립한 알레산드로 벨루티는 1865년 10월 20일 이탈리아 작은 항구 도시인 세니갈리아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릴 때 당시 운송수단이었던 마차를 만드는 공장에서 나무로 마차를 만들고 가죽으로 좌석과 고삐를 만드는 등 마차를 만드는 대부분의 일들을 했습니다. 수년간 마차를 만드는 고된 작업과 함께 그에게는 마을에 늙은 제화공 친구가 있었습니다. 제화공 친구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완벽함의 요구 사항을 알게 됩니다. 1882년 그동안 쌓은 기술을 바탕으로 그는 다른 도시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패션의 도시 파리에 도착을 합니다. 그가 가진 실력과 경력으로 제화공으로 빠르게 일자리를 찾았습니다. 완벽함을 추구한 알레산드로 벨루티는 그곳에서 감정가일 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귀족 남성들을 상대할 수 있었습니다. 1895년 벨루티 매장을 오픈하게 됩니다. 그 해 남성 레이스업 구두인  "알레산드로"를 만들었습니다. 다른 구두는 가죽을 조각내어 다시 디자인하여 맞추는 방식으로 제작되었으나 "알레산드로"는 가죽 하나로 깔끔하고 세련되게 만들어졌습니다. "알레산드로" 구두은 현재에도 벨루티에서 만들어지는 유행이 없는 하나의 명품 구두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후 벨루티는 기성 구두뿐만 아니라 맞춤 구두도 제작하며 다양한 라인을 선보이게 됩니다.

 

벨루티가 만들어내는 명품 구두

벨루티 브랜드의 맞춤 구두 제작 기간은 최소 5개월정도 소요됩니다. 가죽부터 구두에 모든 소재까지 고객이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이 편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발 사이즈를 정밀하게 측정하여 동일한 발모양의 나무 모형을 제작합니다. 원하는 소재와 정밀한 사이즈 측정, 제화공 장인들의 조합으로 자신만의 최고급 구두를 제작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벨루티는 4대 CEO인 올가 벨루티가 개발한 '베네치아 가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허받은 이 가죽은 수작업으로 왁스를 발라주고, 베네치아의 갯벌에 가죽을 숙성을 시키는 특별한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베네치아 가죽은 살아있는 피부와도 같다고 해서 '스킨'이라는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베네치아 가죽의 큰 특징은 자유롭게 색감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파티나 공법이라고 불리며 10명~12명의 장인들이 다양한 색감이 잘 만들어지도록 손으로 염색을 하는 기법입니다. 이렇게 수작업으로 하다 보니 염색하는 장인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파티나 공법의 염색 기법은 "보는 각도에 따라서 색이 달라 보이는 게 매력"이라고 합니다. 발바닥을 위한 안창은 특수 안창인 '테크노겔'을 사용합니다. 개인의 발바닥 모양에 따라서 변형되어 자연스럽게 발바닥을 편안하게 지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상위 10프로의 가죽들로 제작하여 디자인부터 소재와 편안함까지 예술 작품과도 같은 최고급 구두를 만들어내는 벨루티입니다.

 

계속되는 장인 정신 벨루티

거대한 명품 그룹 LVMH에 1993년 벨루티는 인수되고 구두에서 의류과 액세서리까지 종합 패션브랜드로 확장해 나갑니다. 2013년 LVMH는 파리의 유명 맞춤 정장 테일러샵인 아르니스를 인수한 후 벨루티의 라벨을 붙여 맞춤 정장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아르니스는 3대에 걸쳐 맞춤 정장을 만들 만큼 역사가 깊고 프랑스에서도 5대 패션 중 하나로 불렸을 정도로 유명한 브랜드입니다. 아르니스로 벨루티의 장인 정신 아이덴티티는 더욱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120년이 지났지만 창립자 알레산드로 벨루티가 직접 디자인한 "알레산드로" 구두는 베네치아 가죽과 파티나 염색 기법등을 통해 새로운 기술과 스타일을 겸비하며 장인 정신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인 정신이 깊든 기술로 가죽 가방과 가죽 지갑에서 남성들이 찾는 탑 명품 브랜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 컬렉션에서는 유연성, 실용성을 더하여 벨루티는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을 선보이게 됩니다. 그중 가죽 재킷은 예약을 하지 못하면 구하지 못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현재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여 매년 컬렉션을 진행하고 있지만 자세히 보면 가죽으로 포인트를 주고 있기 때문에 벨루티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두에서 시작되어 현재 명품 패션 브랜드로 장인 정신을 보여주는 벨루티입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