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4 / / 2023. 3. 23. 12:23

구글 애널리틱스4(GA4) 및 유니버설(UA) 차이점

구글 애널리틱스4(GA4) 및 유니버설(UA) 차이점은 데이터 집계 방식입니다. 몇 단계에 걸쳐 확인해야 했던 데이터를 GA4로 빠르게 확인이 가능해졌는데요. 앞으로 기능이 추가되고 개선 있고 곧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될 것을 대비해 미리 차이를 준비해 봅시다.

 

 

구글 애널리틱스(GA4) 및 유니버설(UA) 차이점

GA4와 UA의 가장 큰 차이는 데이터 집계 방식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니버설(UA)은 작은 데이터 단위를 히트로 나누고 섹션으로 그룹화하여 데이터를 집계했다면 애널리틱스4(GA4)에서는 작은 데이터를 이벤트로 나누어 집계합니다. 이론상으로는 더 심플하게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유니버설(UA) 데이터 집계 방식

기존 UA는 작은 히트를 모아서 섹션으로 그룹화하여 데이터를 생성했습니다. 히트와 섹션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통해 이해 해봅시다.

 

히트(Hit)

가장 작은 데이터를 히트라고 부른다. 방문자가 구글 애널리틱스에 지정된 페이지에 접속하여 상호작용한 모든 것을 히트라고 합니다.

 

  • 예 : 방문자가 본 페이지, 스크롤, 클릭 등 을 히트라고 합니다.

 

섹션(Session)

히트를 모아둔 것이 섹션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히트를 하나의 세션으로 그룹화하여 30분 동안 활동이 없으면 섹션이 종료됩니다.

 

  • 예 : 방문자가 본 페이지, 스크롤, 클릭등 히트를 모아 하나의 섹션이라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GA4) 데이터 집계 방식

GA4에서는 기존의 UA에서 사용한 히트를 사용하지 않고 이벤트 타입만으로 데이터를 집계합니다. 그룹화되지 않기 때문에 각각의 데이터를 디테일하고 심플하게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을 갖추게 됩니다.

 

아래 기존 UA의 메인화면의 사용자, 세션수, 이탈률, 세션 시간등을 그래프로 확인하고 이밖에 자세한 지표는 좌측메뉴 세션화된 데이터를 가지고 볼 수 있었습니다.

 

 

GA4에서는 히트로 구성된 섹션이 아닌 이벤트(작은 데이터) 하나하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심플하고 편리해진 U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년 07월 01일 유니버설(UA) 서비스가 종료되고 GA4로 전환되기 때문에 사실상 Google Analytics4(GA4)를 무조건 사용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지속적으로 기능들이 개선되고 추가되고 있고 지금부터 적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시작되면 본격적인 이동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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