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 / 2023. 5. 7. 17:06

아이 짧은 영상 안보게 하는 방법

아이 짧은 영상 안 보게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어른들도 너무 재미있어서 잠시라도 멍하고 보게 되면 시간이 순식간에 사라져 버리는 짧은 영상은 팝콘 브레인 증상을 유발한다고합니다. 뇌에 강한 자극과 피로도를 높여 뇌의 기능을 떨어지게 한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안 보게 할까요?

 

 

짧은 영상을 어떻게 보는가?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스마트폰을 대부분 이용하게 됩니다. 아이들 짧은 영상 많이 보죠?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페이스북, 틱톡 등 대부분의 소셜네트워크(SNS)나 메신저를 통해서 보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로서 모두 차단해보거나 삭제해 보았겠죠? 그래도 어떻게든 찾아서 보게 됩니다. 차단해도 검색엔진을 통해 짧은 영상을 어떻게든 찾아내고 카카오톡을 통해 서로 공유하기도 합니다.

 

저희 집에서는 완전히 차단하기보다는 되도록 안 보도록 아이에게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아이 스마트폰에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틱톡 등의 SNS는 설치가 안되어 있습니다.

 

그래도 보는 방법은 네이버, 다음, ZUM,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통해 쉽게(너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근데 오늘은 다른 방법으로 보는 것이었습니다.

 

 

바로 친구들과의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공유된 영상을 통해 짧은 영상만 볼 수 있는 채널을 알게 된 것입니다. 저도 처음 알았는데 채널 친구가 2천만 명이나 되는 엄청난 채널이었습니다.

 

 

오늘의 채널이라는 채널인데 다행인 건 어느 정도 보면 아이가 "오늘건 다 봤다~" 이러고 더 이상 보지는 않았습니다. 어쨌거나 짧은 영상을 피하기가 어렵게 된 이 상황에 아이에게 무조건 안된다고 강요하면 아이는 쉽게 납득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친구들이나 주변에 보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짧은 영상을 못보게 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아이 짧은 영상 안보게 하는 방법

1. 아이에게 말을 건다.

짧은 영상을 보는 아이에게 뭐 보냐고 관심을 보입니다. 잔소리가 아닌 공감을 느끼게 해 주기 위해 친근하게 얘기합니다.

 

2. 아이와 함께 잠시 영상을 같이 본다.

영상이 재미있어 보이는데 무슨 내용인지 물어봅니다. 아이가 무의식에서 뇌를 깨워줍니다.

 

3. 아이에게 화제를 전환시켜 준다.

지금 우리 놀이할 건데 같이 할래? 등 아이가 최근 짧은 영상 외에 취미로 두는 놀이나 행동으로 주의를 끕니다. 부모의 뇌를 풀가동하여 화제를 전환합니다. 예를 들어 저희 아이는 최근 요요에 관심이 있어서 심심할 때 요요를 합니다.

 

  • 이때 숙제, 문제 풀이등 공부와 연관된 것을 해야한다고 하면 더욱 거부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너 숙제도 안 하고 머 하니?" 이런 식의 화제 전환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4. 아이가 완전히 화제가 전환될때까지 기다려준다.

아이가 완전히 화제가 전환될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대충 다른 걸 시켜놓고 아이에 대한 관심을 놓으면 절대 안 됩니다. 아이에게 관심을 계속 가져서 짧은 영상을 외면하게 해야 합니다.

 

 

짧은 영상에 대한 생각

정말 끝도 없고 피할 수도 없는 짧은 영상은 어른들도 피하기 힘든 유혹거리입니다. 이러한 재미를 아이에게 하지 마라, 참아내라, 머리 나빠진다는 잔소리는 결코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짧을 영상을 이겨낼 취미와 놀이거리를 만들어 주어야 하고 아이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주어야 합니다. 부모로서 뇌를 풀가동해야 결국 아이들 케어를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난이도가 점점 높아지는 육아, 대한민국 부모님들 모두 파이팅 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